Ⅰ. 근대에 의한, 근대를 위한 단군신화
단군은 우리에게 여전히 신화로 존재한다. 오늘의 한국인들에게 단군이 신화인 것은 고조선 건국신화의 주인공이기 때문이 아니라 단군을 신화로 만드는 표상체계 때문이다. 물론 문헌으로 전승된 고조선 건국신화 역시 그 표상체계의 일부를 구성하는 단위임
2. 소설 내부 파헤치기
- 소설 속 요소와 관련하여 생각하기
1) 등장인물들의 말투에서 추론할 수 있는 성격과 이것이 소설 이해에 끼치는 영향
(발표자 : 이향은)
(1) 무관심
호안희와 명옥이, 명수에 대한 사람들의 무관심은 소설의 여러 면에서 드러나고 있는데, 이러한 무관심은 명옥, 명수, 호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임시로 변하여 그와 결혼해주었더니, 그는 임신하여 아들을 낳았고, 그가 곧 단군왕검이라 일렀다. 왕검은 요임금이 왕위에 오른 지 50년인 경인년에 평양성―서경-에 도읍을 정하고 비로소 조선(朝鮮)이라 불렀다. 또다시 도읍을 백악산 아사달에 옮겼다. 그는 천오백 년 동안 여기서 나라를 다스렸다.
다시 말해 희곡만이 담아 표현할 수 있는 극문학의 세계를 찬연히 보여주었다. 왜, 세익스피어나 괴테가 희곡이란 형식을 통해 세계 문학의 정상에 섰는지를, 우리는 최인훈을 통해 비로소 나름 수긍할 수 있었다. 신화적 모티프를 활용해 아련히 젖게 하는 한국적 심상, 상징적으로 압축된 시적 공간,
,[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등을 옮겼다. 이 장에서는 신화의세계3) 아래책들 중 한권 택해- 신화와 영화-지시사항에 따라 책 전체에서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이상)정해 읽고 요약한 후 책 전체 또는 요약 부분 대한 독후감을 쓰기로 하자.
신화적 세계관을 갖추고 있다. 톨킨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중간계’라 칭하며, 「반지의 제왕」은 그 중간계에서의 다양한 사건 가운데 제 3시대의 ‘반지 전쟁’을 다루었다.
반지전쟁은 자신의 야욕을 위해 ‘절대반지’를 제작한 사우론이 다시 자신의 세력을 펼치고 중간계
Ⅰ. 서론
수직과 수평의 양항적 대립관계로 재구되는 것이 한국 전체 건국신화의 기저적인 구조형이다. 이들에 관계되고 있는 신격은 고정소인 +계와 가변소인 계가 준별된다. +계를 천신계라 하면, 계는 동물계다. 계는 다시 가변소로 특징지어지는 바, 이러한 가변적 요인이 설명되어야 할 차례
다시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학생들에게 자유로운 상상과 창조를 만끽하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인물과 사건이 결합된 예를 상상하면, <배비장전>의 우둔하고 순진한 배비장이 <전우치전>의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직면하여 코믹한 이야기를 만들어간다는 설정을 할 수도 있다. 사건과 사건이 결합
그만두고 대학원에 복학.
1987년 문학과 공부와 생활이 뒤엉킨 채로 두 학기를 버티다 가을 학기에 다시 휴학.
단편 <신들의 질투>, <못>, <눈초리>, <겨냥>(후에 <용병>으로 개작),
<무서운 강물>, <타이피스트>, <흉터>를 발표.
첫 번째 작품집인 <<구평목씨의 바퀴벌레>>를 출간.